본문 바로가기

정형외과의사의 건강이야기/어깨 - 회전근개

어깨가 아프지 않아도 회전근개 파열이면 수술해야 하나요? (어깨 인대파열 힘줄파열)

 

어깨 힘줄이 끊어졌다. 회전근개 파열이다. 어깨 인대가 끊어졌다 등등. 

여러 가지 말들이 있습니다. 

 

회전근개는 총 네 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의학용어로는 어깨 회전근개 파열이 맞는 말입니다. 

 

어깨를 이루는 네 개의 중요한 힘줄들을 회전근개라고 하고, 이들은 끊어지게 되면 어깨 불안정성이 생기면서 관절염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전근개 파열이 있다면 복원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회전근개 파열 진단을 받았는데 통증이 하나도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전근개 파열은 매우 흔합니다. 

60대 이상에서는 50%에 이르는 인구가 회전근개 파열이 있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 통증이 있는 경우에서만 발견이 되는데, 대부분 수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수술 결과가 썩 좋지는 않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25%가 수술 후 재파열이 되고, 환자의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75점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을 보면, 파열이 있더라도 꼭 수술을 해야 할까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어깨 힘줄 파열이 있어도 통증이 없을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전층 파열의 약 8-40%가량은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특히 고령일 경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이 있어도 통증뿐만이 아니라 힘도 괜찮고, 운동 범위도 정상에 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기능까지도 정상에 가깝다고 느끼는 환자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힘줄이 파열되어도 전혀 문제가 없나요?

그렇진 않습니다. 

힘줄이 파열되면 다른 증상들은 별로 심하지 않을지 몰라도 관절병증으로 진행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이 되면 상완골은 위쪽으로 끌려 올라가게 되고, 상완골 머리와 견봉이 부딪히며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통증 등의 증상이 진행합니다. 

한 시점을 보면 증상이 심하지 않을 수 있지만, 수년간 경과를 보면 일관되게 기능이 떨어지고 통증이 악화되며 운동범위가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수술을 해야 할까요?

 

어깨 통증은 심하지 않은데 회전근개 파열이 있을 때, 수술 여부는 어떻게 결정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이입니다. 

10년의 기간을 두고 보면 관절염이 진행하고 어깨의 기능이 떨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80대 이상의 환자들에게는 수술이 꼭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이라면, 즉 60대 미만이라면 증상이 없어도 수술을 고려합니다. 

 

70대 정도라면 시간을 두고 보다가 통증이 너무 심해지면 수술을 고려해도 됩니다. 

 

결론

 

회전근개 파열은 증상이 없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대부분 통증이 심해지고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나이가 젊거나 활동량이 많은 환자들은 적극적으로 회전근개 파열 복원술을 하고, 고령의 경우에는 충분한 상의를 거친 뒤 수술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ferences

Lawrence RL, Moutzouros V, Bey MJ. Asymptomatic Rotator Cuff Tears. JBJS Rev. 2019 Jun;7(6):e9. doi: 10.2106/JBJS.RVW.18.00149. PMID: 31246863; PMCID: PMC7026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