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지한 남편의 talk talk talk/습관의 힘

[습관의힘] 작심삼일? 이 글만 읽으면 의지력 백배 가능!!

 

지난 글에서는 습관의 힘과 핵심 습관을 고치고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2020/05/10 - [필쏘굿 부부일상/진지한 남편의 일상] - 남편일상❤ 성공을 원해? 핵심 습관만 고치면 된다. (feat . 습관의 힘)

 

남편일상❤ 핵심 습관을 고치면 새로운 인생이 시작된다. (feat . 습관의 힘)

이번에는 새로운 책을 읽는다. 습관의 힘이라는 책이다. 2012년 10월 30일 출간한 책이다. 이제는 벌써 고전의 반열까지 오른 자기 계발 서적이다. 습관의 힘은 우리의 의식보다 강하다. 예를 들어

dr-feelsogood.tistory.com

 

습관은 분명히 고칠 수 있다. 

 

그렇다면 매번 작심삼일 때문에 힘들어하는 당신? 

이 글을 읽으면 의지력도 키울 수 있다. 

 

의지력은 어떻게 키우는 것일까

의지력은 개인의 성공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 습관 중의 하나라고 한다. 

 

성공에 대해서는 개개인 마다 다른 정의를 내리겠지만, 좋은 대학, 좋은 직장, 성공적인 사업 등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의지력은 필수 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의지력 부족으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한다.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원하는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는 등, 매일이 실패의 연속이다. 

 

나도 의대, 레지던트 생활을 하면서 의지력을 많이 키웠다고 생각했지만, 너무나 큰 스트레스 상황 앞에서는 무너지고 만다. 예를들면, 정말 진상 환자가 내 앞에 나타나면 너무나 힘들고, 나의 다른 생활들까지 무너져 버린다. 

 

그런데, 이 습관의 힘이라는 책에서는 의지력도 습관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습관을 고칠 수 있다고 말했듯이, 의지력도 향상할 수 있다고 한다. 

 

얼마나 반가운 말인가. 

 

책에서는 트래비스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마약 중독자의 부모 밑에서 자라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고, 맥도널드에서도 고객과 싸우는 등 문제를 일으켜 해고당한 그가 스타벅스에 입사해서 의지력을 키우고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다. 

 

스타벅스에서는 고객에게 커피와 함께 작은 기쁨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커피를 줄 때에도 고객의 이름을 불러주며, 항상 미소를 띄고 고객을 대한다. 

 

그런데 이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루 종일 수백명의 고객에게 똑같이 친절하게 대한다는 것이 가능할까?

 

그래서 스타벅스에서는 신입 사원들을 상대로 의지력 키우는 교육을 한다. 

 

그런데 의지력 강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의지력을 습관화하는 것이라고 한다. 

 

 

의지력을 습관화 한다. 이것은 훈련을 하면 어느 정도는 가능할 수 있다.

 

의지력의 습관화 구조를 다시 신호 ->반복행동->보상의 기전으로 보자. 

(앞의 글을 참고하면 된다. )

 

신호 : 고객이 들어온다. 무언가를 나에게 요구한다. 

 

반복행동 : 고객에게 친절하게 안내한다. 

 

보상 : 고객이 물건을 구매하고 내 실적이 올라간다. 

 

 

내 생업이라면 대부분은 가능할 것이다. 우선, 한 명, 두 명은 누구나 가능하다.  어렵지 않다. 그냥 웃어주면 되니까.

 

그런데 이게 100명으로 늘어나면 가능할까? 나도 하루에 외래 환자 50명이 넘어가면 정말 힘들때가 많다. 그래도 환자를 생각해서, 또 내 생업이기 때문에 겨우겨우 할 수 있다. 

 

이제 마지막 관문. 진상 고객이 나타나면 어떨까? 말도 안되는 요구를 하면서 나한테 욕을 하면 참을 수 있을까? 쉽지 않다. 

 

의지력을 습관화하면 어느정도는 되지만, 한계치를 넘어서면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진상고객을 대하고 나면 무너진다. 아니면 장기간 지속적인 고객 응대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면 무너지고 퇴사를 하던지 입원하던지 둘 중의 하나이다. 

 

의지력에도 용량이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럼 이 용량을 키울 수 있을까?

 

당연히 가능하다고 한다.

의지력도 근육과 같이 단련하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의지력을 단련하면 생활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끼쳐서 모든 일에 의지력이 향상 된다고 한다. 

 

앞에서 언급한 트래비스라는 청년도 스타벅스에서 의지력을 키웠고, 삶의 전반으로 그 영향력이 확대되어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기업과 같은 곳에서 꾸준히 트레이닝을 시켜주면 내 의지력이 올라가고, 아니면 퇴근후 꾸준히 운동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의지력이 키워질 것이다. 

 

그러면 의지력의 용량이 늘어나고 고객들을 많이 상대해도 괜찮아질 수 있다. 

 

그럼에도 의문이 하나 남는다. 

 

의지력은 그냥 타고난 것이 아닌가?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이 아닐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생 일을한다. 그래도 어떤 사람은 의지력이 높고, 어떤 사람은 의지력이 낮다. 그래서 재능충이라는 말이 있고, 사람들은 의지력을 타고난 사람을 부러워한다. 

 

실제로 극한의 상황을 마주했을 때, 어떤 사람은 평온하고 어떤 사람은 폭발하고 만다. 

 

나도 레지던트 시절 무너지는 나를 수없이 보았고, 요즘에도 수술을 하다가 예상치 못한 상황이 생기면 스스로 무너지는 것을 보곤 한다. 

 

반면에 내 친구중에 한 명은 그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강철 멘털을 갖고 있다. 

 

그럴 때마다 좌절스럽다. 나는 왜 안 되는 것일까. 아무리 노력해도 안되는 것 아닐까. 

 

이 책에서는 여기에대한 분석을 한다. 

사람들은 극심한 스트레스인 변곡점에 부딪힐 때 습관을 유지하지 못하고 실패한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런 변곡점에 대처할 수 있는 매뉴얼이다. 

 

스타벅스에서도 이 점을 간파했고,  화난 손님을 다루는 직원들에게 LATTE의 법칙을 교육한다. 

 

Listen 고객의 말을 귀담아 듣기

Acknowledge 고객의 불만을 인정

Take action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행동

Thank 고객에게 감사

Explain 그런 문제가 일어난 이유를 설명. 

 

이 외에도 여러 돌발 상황에 대한 매뉴얼을 알려주고 각자의 메뉴얼을 만들어 보라고 한다. 

 

그렇게 자신만의 계획을 적어서 몸에 밸 때까지 연습하면 습관이 되고 이는 의지력을 키워주고, 어떤 상황에서도 지켜줄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나도 나만의 메뉴얼을 만들었다. 

최근에 나의 가장 큰 스트레스는 수술 중에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이다. 지금까지 수백 개의 수술을 하면서 문제가 생겼던 적은 없었고, 언제나 해결을 했지만, 여전히 그 상황은 힘들다. 그럴 때 대처하기 위해서 나만의 매뉴얼을 만들었다. 

 

내 매뉴얼은 STAT이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바로 발동하는 STAT이다.

 

Stop 수술을 멈춘다. 

Talk 주변 사람들에게 잠시 쉬자고 말을 하며 나를 환기시킨다. 

Action 심호흡을 하거나 손에 기구를 만지며 주의를 돌린다. 

Think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생각한다. 

 

여러분들도 극한 상황에서의 매뉴얼을 하나씩 만들어가고 계속 실천하자. 그러면 작은 성공들이 쌓이고 결국 변해가는 나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모두들 힘냅시다!!!